자격증 준비 이유

 
친구가 2024년에 컴활이 개정된다고 해서 2024년이 지나기 전에 컴활 1급과 2급을 전부 따보자고 다짐했다.
컴활 2급 필기와 실기를 전부 1트 만에 합격해서 컴활 1급도 껌이겠네~ 싶어 컴활 1급도 바로 도전을 시작했다.
 

자격증 취득 소요 기간

 
todo mate에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필기 9일 + 실기 25일(12일+13일) = 총 34일이 소요됐다.
 
컴활 2급을 합격한 뒤 바로 준비하려고 했는데 중간시험 + 팀플 + 과제 때문에 11월 말에 필기를 준비 및 응시하고
기말시험 + 연말 행사에 치여 실기는 2024년이 되고 나서야 준비를 시작할 수 있었다..
2024년 개정 전에 자격증을 취득하려 했으나 컴활 1급 실기는 2024년 개정 이후에 준비 및 응시를 한 셈이다.
 
실기는 2024년 1월에 12일정도 공부를 한 뒤 응시를 했는데 응시하고 나오자마자 바로 4일뒤 시험을 접수했다.
그만큼 너~무 어려웠다. 첫번째 시험때 부족했던 점들을 바탕으로 4일동안 준비하여 다시 응시하였으나 이 또한 불합격....
 
개강 전 방학 동안 따려고 했는데 실기 합격 여부가 2주나 소요되기도 했고 다른 공부 + 개강 준비 때문에 미루고 미루다가
공부했던 지식들이 아까워서 개강한 뒤 3월말에 정~말 빡세게 준비해서 4월 초에 3일 연속으로 연달아 시험을 접수했다.
 
3번째 시험은 불합격이였고 4번째, 5번째 시험은 합격이였다.
 
컴활 1급은 컴활 2급에 비해 난이도가 엄청나며 운 또한 상당히 따른다고 생각한다.
정말 완벽하게 준비했다고 생각해서 자신만만하게 시험을 하루만 접수하면 안 된다. (본인이 그랬다가 후회함)
무조건 3일 이상 연속으로 접수할 것을 추천 드리고 쉽게 나오길 기도하며 시험장에 들어가야한다.
그만큼 자리운이 상당히 따른다.. 허허.. 나도 알고 싶지 않았어요..
 
진짜 어떤 날은 이게 뭐지? 무슨 유형이세요? 처음 보는데요? 하면서 멘탈을 탈탈 털리게 만들었고
어떤 날은 너무 쉬워서 3번 이상 검토할 정도로 시간이 남았던 적이 있었다.
또 어떤 날은 엑셀이 너무 쉽게 출제됐으나 엑세스가 너무 어려웠고
또 어떤 날은 엑셀이 너무 쉬워서 의욕 상실 + 멘탈 공격 해놓고 엑세스는 너무 쉽게 나왔던 적도 있었다.
 

필기 공부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aXvbO-j8sT0&list=PL7qs4zo3uSILj4uDOx326k-mpPuPKPOhK

 
필기는 균쌤 영상으로만 공부를 했다. 진짜 핵심만 쏙쏙 알려주신다.
그리고 가끔 신박한 방법으로 설명해주시는데 DRAM과 SRAM 차이는 아직까지 잊혀지지 않는다. ㅋㅋㅋㅋ

 
균쌤 영상 요약본을 어떤 분이 블로그에 공감 + 댓글시 공유해주셨는데 지금은 비공개 글로 돌리셨다..
난 해당 글에 공감 + 댓글을 통해 요약본을 받아서 프린트한 뒤 이를 N회독했다.
 
https://www.comcbt.com/xe/c1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www.comcbt.com

 
요약본 N회독 후 전자문제집 CBT에서 2016년 ~ 2020년 기출 문제를 풀었다.
오답노트 만들기 귀찮아서 아이패드로 기출 문제 풀고 문제 위에 바로 오답 풀이를 적었다.
 
https://cbt.youngjin.com/exam/index.php?no=1

 

이기적 CBT, 영진닷컴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답안 표기란 과목명 문항수 합격점수 1 과목 컴퓨터 일반 20개 60점 2 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20개 60점 3 과목 데이터베이스 일반 20개 60점

cbt.youngjin.com

 
이기적 CBT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다. 결과도 저장되서 틀린 문제들도 다시 볼 수 있고 좋았음.
 
결과는 1트만에 합격!
 

실기 공부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7SXVVv7njus&list=PLChG53KkaXf8zbyKnY8OFKkqyZq5mYnPc

 
실기는 유튜브 기풍쌤 20일 만에 합격하기 영상을 시청했다. 블로그에서 자료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실기 공부는 기풍쌤 영상 보면서 개념들을 노트에 정리하고 따라 해본 게 전부다.
기풍쌤 영상만으로 공부를 하고 실기 시험을 치러 갔는데... 개폭망...........
 
기풍쌤은 잘못이 없다. 왜냐면 진짜 난생 처음 보는 고난이도 문제들이 쏟아졌음.. ㅎㅎ
그리고 많이 긴장했는지 잘 풀던 문제들도 실수했다.. ㅎㅎ
 
시험 치고 나오자마자 4일 뒤 시험 접수했음
 
첫번째 시험 결과는 당연히 불합격임
 

 
그렇게 충격을 받은 나는 집으로 돌아와 첫번째 시험에서 했던 실수들을 메모장에 적어내려갔다.
좌타 우타 저 문제는 아직도 어떻게 푸는지 모르겠음 ㅎ~ㅎ 진짜 멘탈이 탈탈 털렸다..
 
https://www.youtube.com/@comizoa22

 

커미조아가현샘

컴활1급 실기 엑셀 액세스 이 보다 더 쉽게 설명할 수가 없다. 강의, 협찬 문의는 macpkm@naver.com 후원은 농협 356-0312-3675-93 컴퓨터 강의 경력 20년 이상 구독하기 좋아요 알림설정 꼭 해주세요.

www.youtube.com

 
두번째 시험을 준비하면서 "커미조아가현샘" 영상도 도움이 많이 됐다. 참고하세요~!
 
그렇게 4일동안 열공을 하고나서 실기 시험을 다시 치러 갔는데..
두번째 시험 역시 불합격! 엑세스 문제 난이도 대박이였음.. 풀 수가 없었어요..;;
 
그렇게 두번째 시험 합격 여부를 보고나니 개강이 다가왔다...
개강 후 거의 반포기 상태에 도달했으나 공부했던 시간이 아까워서라도 다시 도전하기로 했다.
중간시험이 다가오기 전 3월 말에 학교 다녀오고 나서 정말 빡세게 2주동안 공부했다.


시간이 없기도 해서 개념은 기출 풀다 보면 기억나겠지~ 싶어서 그냥 이기적 기출문제집만 샀다.
약 2주 동안 거의 매일 엑셀과 엑세스 각각 2~4회분씩 풀었다. 진짜 지겹도록 풀었다. 틀린 문제는 2~3번 다시 봤다.
 
그렇게 3일 연속 접수한 시험 중 3번째 시험은 불합격, 4번째 시험과 5번째 시험은 합격!
 
진짜 컴활 1급이 이렇게 어려울 줄은 상상도 못했다... 그리고 이 자격증은 운도 정말 중요하다.
4번째 시험이랑 5번째 시험은 정말 쉽게 나와서 몇 번을 검수할 수 있을 정도로 시간이 남았었다.
 
정말 열심히 하나도 빠짐없이 준비해서 시험 응시 했는데 불합격하신 분들
물론 놓쳐서 못 본 개념도 있었겠지만 운이 안 좋았다~ 생각하세요.
 
다른 사람들 합격 후기 보면서 나도 정말 치고 싶던 그 말..
 
Unload me
 
 

+ Recent posts